배틀그라운드 개발일지 게임 사운드 변경 관련하여 개발팀에서 전하는 글

2018. 5. 23. 20:11배틀그라운드



[개발일지] 게임 사운드 변경 관련하여 개발팀에서 전하는 글

출처 : http://cafe.naver.com/playbattlegrounds/2359971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5월 초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업데이트 이후 ‘게임 사운드가 바뀐 것 같다’, ‘사운드 음질이 떨어진다’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게임 사운드 환경 관련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우려가 섞인 피드백들을 보고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변경 점과 관련하여 패치 노트를 통해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을 미리 전달 드리지 못해 혼선을 드린 점 죄송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현재 게임 사운드 관련하여 어떠한 점이 어떻게 변경되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지에 대해 사운드 효과 팀과 함께 여러분께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이번 패치 이후에 여러분이 체감하시는 “타 플레이어 총기 격발 사운드의 변화”는 새롭게 적용된 HRT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머리 전달 함수) 플러그인에 의한 것입니다.
* HRTF 플러그인은 사람 머리 구조와 양쪽 귀의 거리를 고려한 계산을 통하여 2채널 스테레오 헤드폰에서도 3차원적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해주는 것입니다.

기존까지는 해당 플러그인이 PC 동작 사운드, 폭발, 탄피 사운드에만 적용되어 있었고, 타 플레이어의 총기 사운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PUBG의 게임 플레이 특성 상, 타 플레이어의 격발 사운드 위치 표현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단순히 왼쪽, 오른쪽 표현만 가능한 일반 2채널 스테레오 헤드폰에서도 “앞, 뒤”  “위, 아래”까지 표현될 수 있게 하기 위해 해당 플러그인을 이번에 적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 결과, 자신이 바라보는 시점 기준으로 머리 위와 아래 방향에서 출력되는 사운드가 기존과는 달리 구분이 되도록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위 혹은 아래의 좌우 측에서 사운드가 출력될 경우 과도하게 한쪽 방향으로 사운드가 편향되던 문제도 함께 해결되었습니다.

2018년 5월 23일 올라온 개발일지 입니다
위에 내용에 따르면 플레이어 본인 외에 다른 플레이어의 총소리가
이전에는 왼쪽, 오른쪽만 표현했지만
이번에 적용되는 게임 사운드는 왼쪽, 오른쪽뿐만 아니라 앞, 뒤, 위, 아래까지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헤드셋의 소리가 과도하게 한쪽 방향으로 편향되던 문제도 해결했다고 합니다

이 글에 이어서 영상 몇 개를 첨부하였습니다.

위아래로 쳐다보면서 제자리 돌 때, 같은 높이에서의 적 총소리



*영상 상단에 바는 위에서부터 각각 왼쪽, 오른쪽 헤드셋의 출력을 나타냅니다

변경전

변경후


그림으로만 봐도 차이가 보입니다.

이전에는 소리의 종류보다는 크기로 오른쪽 왼쪽을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시스템은 소리의 크기가 아니라 각각의 소리가 다르게 들리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게임이 더 현실적이고 더 좋은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같습니다

개발사는 각각의 취향이 다른 것을 고려하여 변경 전과 변경 후를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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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개발일지] 게임 사운드 변경 관련하여 개발팀에서 전하는 글 (배틀그라운드 공식카페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작성자 PUBG프라이팬